아이앤맘정신건강의학과의원

본문 바로가기

치료프로그램

치료프로그램 선택
뉴로피드백_Neurofeedback
“ It’s Like Exercise For the Brian “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운동’이 필요하듯이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두뇌 운동’이 필요합니다.

뉴로피드백이란, 긍정적인 심리상태(주의집중, 정서안정, 이완 등)를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뇌파를 스스로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안전한 두뇌훈련입니다.
뉴로피드백의 특징과 훈련 효과
01 뉴로피드백 대상자
● 소아 및 청소년 : ADHD / 학습장애 / 게임중독 / 강박.불안.우울증 / 수면장애.야뇨증 / 간질 / 틱 / 경련성질환 / 아스퍼거 / 자폐증
● 성인 : ADHD / 강박.불안.우울증 / 수면장애 / 경련 / 파킨슨 / 만성피로.스트레스성 질환 / 뇌손상 후유장애 / 건망증 / 두통.어지럼증
02 뉴로피드백의 훈련 효과
1. 주의 집중력 향상
2. 감정조절 능력의 향상
3.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치료법
4. 훈련을 통해 학습된 상태가 오랜 기간 지속
03 뇌기능검사란
뉴로피드백 훈련을 앞서, 저희 아이앤맘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뇌기능검사가 선행이 됩니다.
반드시 두뇌의 어느 부위에 문제가 있는지를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는 뇌기능 검사가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04 뇌기능검사로 알 수 있는것
1. 각성조절 기능
2, 감정조절 기능
3. 정보처리 기능
4. 전두엽 기능
05 뉴로피드백 훈련의 전제조건
훈련주기: 주 2-3회 훈련이 최적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사람은 훈련을 통해 특정 뇌 영역의 활동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훈련으로 신경망이 재구성되면 그 효과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스트레스검사_Stress
살면서 스트레스를 안 받고 살 수는 없습니다. 나쁜 일이나 좋은 일이나 심지어는 지루한 상황까지도 사람에게는 스트레스가 됩니다. 적절한 스트레스는 사람을 긴장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주기도하나 심한 스트레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정신적, 신체적 자원을 고갈시킵니다.

스트레스 검사인 HRV검사는 심장박동의 미세한 변화를 분석하여 심신에 누적된 스트레스 영향을 파악하게 되는데요. HRV 검사는 심박변이도(HRV)를 이용하여 자율신경계의 활동 및 균형을 평가하고 스트레스검사는 바로 이 심박동의 미세한 변화를 분석해서 스트레스에 대한 인체의 자율신경 반응을 보고, 현재의 건강상태와 정신적 안정 상태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검사 방법 _ 스트레스 검사는 현재의 건강상태와 정신적 안정 상태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01 HRV란 무엇인가?
HRV 란 heart rate variability 심박 변이도를 의미, 즉 하나의 심장 주기로부터 다음 심장 주기 사이의 미세한 변이를 말합니다. 심박수는 동방결절의 고유의 자발성에 자율신경계가 영향을 미쳐 결정되는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사이의 상호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상호 작용은 체내/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하며 이로 인해 심박수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심박의 변화가 크고 복잡하게 나타나지만, 질병이나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복잡도가 현저히 감소함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02 왜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데 불규칙할수록 건강한가? 규칙적일수록 건강하지 않는가?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듯하나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인 것보다는 불규칙할수록 건강합니다. 최근 심박 변동과 자율신경계의 활동 사이의 연관성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심장의 정상 동성 박동은 일반적으로 평형상태에서는 규칙적이라는 관념과는 다르게 실제는 매우 불규칙하며, 이는 체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율신경계의 영향 때문입니다.

체내/외적 변화에 따른 적응력이 뛰어 날수록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활성도가 뛰어날수록 심박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며 건강한 상태임을 의미 합니다. 반면 HRV감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체내 적응 능력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03 심장에서 자율신경계를 모두 보여 줄 수 있는가?
심장이 자율신경계의 모든 부분을 보여 줄 수는 없지만 심장은 교감/부교감 양자의 지배를 받고 있으며 가장 민감하게 그런 변화들을 반영하는 기관으로써 전체는 아니지만 이를 통하여 자율신경계의 균형 및 활성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04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심전도를 통하여 얻어낸 심박의 변화(HRV) 는 시간, 주파수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하게 됩니다. 그 중 주파수 범위 분석을 통하여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각기 다른 대역의 주파수 신호를 주파수 영역에 따라 저주파 /고주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교감 /부교감이 얼마 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05 HRV의 진단적 가치는?
1. 질병에 대한 저항 능력 평가
2. 적절한 회복 가능성에 대한 예견
3. 만성 질환과 관련된 경고/대처
4. 약물의 종류와 복용량 선택
5. 치료 결과 예후 판정
6. 건강 유지 및 질적평가
06 근거 자료/논문이 있는가?
현재 국.내외적으로 활발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으며 MEDLINE에 7000편 이상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www.ncbi.nlm.nih.gov/Pubmed 사이트를 통하면 논문 검색이 가능하며 www.hrvcongress.org 을 통하여 HRV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07 정상인 data가 있는가?
서울 백병원 등 전국 8개 대학 병원을 중심으로 2년 여간 공동으로 연구한 HRV 규준 제작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한국인의 정상인 DATA를 장비에 적용하여 정확한 진단 및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08 검사 환경 및 주의 사항은?
검사실은 환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밝은 실내조명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외부의 소음으로부터 차단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환자가 더위나 추위를 느끼지 않는 실내 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시 환자 유의사항은 환자가 검사실 환경에 충분히 적응한 후 검사를 시행하며 소화기능으로 부교감이 항진 할 수 있으므로 검사 2시간 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검사 전에는 커피(카페인), 흡연, 약물 섭취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를 하는 동안에는 편안한 마음, 자세, 호흡 등 resting 상태 유지토록 하며 움직이거나 대화는 금해야 합니다.
09 심박의 변이와 스트레스와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가?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체내 항상성 유지 메커니즘(자율 신경계의 주요 기능)을 저하 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자율신경계 기능 저하는 외부 환경에 대한 적절한 반응도를 떨어뜨리며 이는 심박의 변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10 환자 F/U 검사 시 주의해야 하는 사항은?
HRV는 Circadian rhythms 에 따른 변화가 있으므로 최초 검사 시행 시 검사 시간과 동일한 시간에 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 흡연, 음주에 따라서도 달라 질 수 있으므로 검사 전에는 피해주시고 최대한 처음 검사 시와 동일한 상태 및 환경을 유지해주십시오.
11 검사 제외 대상은?
심박의 변이를 통하여 자율 신경계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SA-node에서 발생하는 심박의 전기적 자극은 정상적으로 발생을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부정맥 환자의 경우 정상적인 심박 리듬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HRV만으로는 자율 신경계의 기능 또는 스트레스 정도를 판단 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심박수가 지나치게 높거나 낮은 경우(50이하, 110이상)에는 정확한 검사를 하기 위하여 안정 후 다시 측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CAT(종합 주의력 검사)_Comprehensive Attention Test
주의력이란?
원하는 정보에 관심을 기울이고,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집중력을 유지하며, 때로는 목적에 따라 필요한 자극으로 주의력을 전환할 수 있는 뇌의 고등 기능을 말합니다.

종합 주의력 검사는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만4세 ~ 만49세까지의 아동, 청소년, 성인의 주의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검사로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반응도를 측정하기에 오차 없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CAT(종합주의력 검사)의 정의 및 특징
01 종합 주의력 검사란
Comprehensive Attention Test 만4세 ~ 만49세까지의 아동, 청소년, 성인의 주의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검사로서 단순주의력, 선택주의력, 지속주의력, 분할주의력, 작업기억력 등 5가지 종류의 주의력 수준을 파악할 수 있고, 주의력 결핍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각 연령별로 세분화된 검사와 피검자의 상태에 따라 필요한 검사를 조합해 사용하며, 검사 결과를 통해 또래와 비교해 어느 위치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반응도를 측정하기에 오차 없이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며,성공적인 반응 횟수 외에도 반응하기까지의 시간, 오 반응과 성공 반응의 차이, 누락 반응의 개수 등 다양한 반응을 측정합니다.
02 대상자
1.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2. 학업이 어려운 경우 : 학업은 지능뿐만 아니라 개인의 기질, 성격, 심리 상태와 더불어 전반적인 주의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3. 사회성이 떨어지는 경우 : 상대방의 기분을 읽거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억제지속주의력이 필요합니다.
4. 불안감이 강한 경우 : 간섭선택주의력을 조절하지 못하면 불안한 생각과 자극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어렵습니다.
03 CAT 검사 종류
5가지 주의력을 6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검사합니다.

1. 단순선택주의력(시각) : 원하는 시각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
2. 단순선택주의력(청각) : 원하는 청각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
3. 억제지속주의력 : 지속적으로 주의력을 유지하며 충동성을 억제하는 능력
4. 간섭선택주의력 : 주위의 간섭 자극을 무시하고 필요한 자극에 반응할 수 있는 능력
5. 분할주의력 : 두 가지 이상의 자극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능력
6. 작업기억력 : 일련의 자극들을 순서대로 기억하며 처리하는 능력

051.715.9600
부산광역시 남구 수영로 216 디올메디컬 7F   상호: 아이앤맘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사업자등록번호: 197-91-01709   대표자: 제호준   Fax:051.715.9601
Copyright © INMOM.KR. All Rights Reserved.